인사말
  • 세계에서 유일한 ‘치매제어 기술개발 융합연구단’을 경남의 거점 국립대학인 경상대학교에 유치함으로써 우리대학에서 치매 치료(개선)를 위한 세계적 선도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.
    퇴행성 뇌질환(치매)은 최근 인구의 고령화 추세에 따라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질병으로서, 병적인 노화와 관련되어 뇌세포의 조기 사멸로 인한 인지기능 및 운동기능 등에 장애가 발생되는 질환으로 치매제어 기술개발은 2019년에는 12,000억$/년 이상의 풍부한 미래시장성과 더불어 삶의 질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하게 될 것입니다.

    본 연구단은 BT, NT, IT 기반 기술을 융합하여, 뇌 특정 부위별 치료에 효과적인 나노/뇌질환소재 표적약물 전달 스마트 플랫폼 제어기술을 바탕으로 뇌 기능 조절 천연 신물질 확보, 혈액과 뇌의 장벽(BBB)을 효율적으로 통과시키는 기술, 생체 적합형 나노담체 제조 기술, 약물의 지속적ㆍ선택적 방출로 치료의 효율성 증대, 담체의 실시간 이동 조절 모니터링, 부작용 없는 나노입자를 특정 뇌 부위로 집중 이동시키는 기술을 융합 개발하여 획기적인 퇴행성 뇌질환(치매) 치료(개선)에 대한 국제 원천 기술을 개발하게 될 것입니다.

    본 연구단이 훌륭한 연구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도록 참여 교수님들과 연구원들 모두 최선을 다해 노력과 열정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드립니다. 본 연구단에 대한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충고와 격려를 부탁드리며, 항상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.

    감사합니다.

  • 2012년 12월
    치매제어 기술개발 융합연구단장 김명옥 드림